SERVER HEALTH CHECK: OK
2
못웃기면맞는다
자동
ID/PW 찾기 회원가입

[연예]  몰라도 되지만 알아두면 좋은 유튜브 조회수와 프로모션.

 
5
  25630
2022-08-30 19:17:00

현재 우리나라 많은 아이돌들이 유튜브에서 많은 활약을 하고 있고  내세우는 지표중하나가

조회수 입니다. 특히나 1억뷰 돌파라는 타이틀을 참 중요시하죠.

하지만 이 조회수에는 함정이 있습니다.  

 

YouTube music charts: 전체 인기 뮤직 비디오

 

위 스샷처럼 유튜브는 매주 유튜브차트를 보여주면서 실제 조회수를 보여줍니다.

이 실제 조회수를 바탕으로 전세계 혹은 국가별 랭킹을 메깁니다.  

블랙핑크의 핑크베놈이 전세계 1등으로 1주동안 1억9천2백만의 조회수를 기록했네요.

아이브의 애프터라이크가 2400만 조회수를 기록했구요.

 

그럼뭐가 문제냐? 스샷기준으로 아이브는 8월22일-8월25일 까지 2400만의 조회수를 기록했습니다.

그런데 8월26일의 조회수는 대략5300만 정도이고 8월30일 현재 6900만정도의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럼 5300-2400=2900 은 어디로 사라진것이냐? 라는것이죠.

바로 유튜브 프로모션이라는것입니다. 기획사가 다른 영상에 뮤직비디오를 광고의 형태로 삽입해주는 조건으로 유튜브에 돈을 준것이죠. 반강제적으로 제공되는 이 광고는 조회수로 합산되구요. 

하필 아이브가 끼어 있어서 팬분들은 좀 불편할수도 있겠지만.. 사실 아이브는  지금 유튜브 성적이 상당히 좋은편입니다.  국가별 조회수를 봐도 골고루 분포돼있는 편이더군요.

밑에 데이타를 봐도  러브다이브에 비하면 대략 3배 이상의 엄청난 성장세를 볼수 있습니다.

그래서 전 아이브의 경우 지금이라도 프로모션을 멈추는게 좋지 않을까 싶네요.

 

여튼 타 커뮤에서 누군가 조사한 유튜브 프로모션의 실태를 보면..

 

프로모션 안한곳

뉴진스
7월 22일 ~8월 30일 실 조회수 : 1950만뷰(38일간)

레드벨벳 - Feel my rhythm
3월 21일 ~ 24일 실 조회수 : 1,470만뷰(4일간)
방탄소년단 - Yet to come
6월 10일 ~ 16일 실 조회수 : 9,020만뷰(7일간)
블랙핑크 - Pink Venom
8월 19~25일 기준 실 조회수 : 1억 9,200만뷰(7일간)

 

프로모션한곳들

 

아이들 - Tomboy
3월 14일 ~ 17일 실 조회수 : 1,200만뷰(4일간)
3월 14일 ~ 17일 프로모션 포함 조회수 : 약 3,000만뷰

엔시티드림 - Glitch mode
3월 28일 ~ 31일 실 조회수 : 1,200만뷰(4일간)
3월 28일 ~ 31일 프로모션 포함 조회수 : 약 3,500만뷰

엔시티드림 - Beat Box
5월 30일 ~ 2일 실 조회수 : 1,000만뷰(4일간)
5월 30일 ~ 2일 프로모션 포함 조회수 : 약 3,500만뷰

아이브 - Love Dive
4월 8일 ~ 14일 실 조회수 : 800만뷰(7일간)
4월 8일 ~ 14일 프로모션 포함 조회수 : 약 3,000만뷰

아이브 - After Like
8월 22일 ~ 25일 실 조회수 : 2,400만뷰(4일간)
8월 22일 ~ 25일 프로모션 포함 조회수 : 약 5,300만뷰

르세라핌 - Fearless
5월 2일 ~ 5일 실 조회수 : 1,330만뷰(4일간)
5월 2일 ~ 5일 프로모션 포함 조회수 : 약 3,200만뷰

나연 - POP
6월 24일 ~ 30일 실 조회수 : 2,510만뷰(7일간)
6월 24일 ~ 30일 프로모션 포함 조회수 : 약 4,300만뷰

에스파 - Girls
7월 8일 ~ 14일 실 조회수 : 2,040만뷰(7일간)
7월 8일 ~ 14일 프로모션 포함 조회수 : 약 6,700만뷰

있지 - 스니커즈
7월 15 ~ 21일 실 조회수 : 2,010만뷰(7일간)
7월 15 ~ 21일 프로모션 포함 조회수 : 약 7,000만뷰

방탄,블핑을 대표로 해서 안하는 아이돌이 좀더 있기도 하고 하다 안하다 하는곳도
있긴 한데 대체적으로 보면 상당히 많은 아이돌들이 프로모션을 통한 조회수 뻥튀기를
하고 있는것이 현실입니다. 대략 코로나 시작되면서 점점더 심해지기 시작했더군요
 
 
그렇다면 이 프로모션의 문제가 무엇일까요?
 
1.실조회수가 아닌 프로모션을 합친 조회수가 우리나라 음악방송에서 점수로 환산됩니다.
실조회수가 아닌 즉 거의 2배이상 뻥튀기된 조회수를 점수화 시키는것이죠.
공정해야될 경쟁 프로그램에서 돈으로 주고 산 조회수를 점수화 한다는것은 공정하다고 볼수 없습니다.
돈을 안쓰면 2등이고 좀쓰면 1등이 될수 있다는것이죠.
 
2. 프로모션 비용의 문제.
현재 우리나라 유튜브 프로모션 비용은  대략 천만조회수에 2억선으로 알려져있습니다.
그리고 기한을 정해두고 5천만뷰,8천만뷰,1억뷰 될때까지 진행합니다. 
큰기획사의 어느정도 이름있는 아이돌그룹일 경우 통상 1억뷰가 될때까지 진행되는 경우가 많더군요.
대략 5천만뷰 이상이 필요하고 비용으로 환산하면 10억정도 되겠네요.
위에 말한 음방점수에 이 유튜브조회수가 들어가기 때문에 음방에서 높은 순위를 가져가기 위해 중소기획사도 할수 밖에 없고 그들에게  이비용은 상당히 부담이 될수밖에 없습니다.
게다가 계약상 이 비용을  대부분 아이돌이 부담하기 때문에 유튜브 조회수는 1억이라도 실제로 아이돌들은 이 조회수로 돈을 버는게 아니라 정산에서 까이게 되면서 손해를 봅니다.
프로모를 안하면 단 얼마라도 버는데 프로모로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되니까 도리어 손해를 보는것이죠.
 
3. 프로모션은 홍보인가?
물론 프로모션은 광고입니다. 
일반 제품처럼 돈을 쓰고 광고를 해서 자기 노래를 많이 듣게 하고 그룹이름이라도,멤버 이름석자라도 외우게 할수 있으면 충분합니다.
그런데 이 유튜브 프로모션을 국내에 하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그렇다면 미국?일본?유럽? 같은 국가에 하느냐?아닙니다. 
대부분 이 유튜브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국가들은 동남아,인도등 경제가 어려운 제3국에서 
주로 진행됩니다.
이런 제3국에서의 조회수당 프로모션 비용은 우리나라보다 훨씬 싼걸로 알려져있습니다.
싼 비용,광고의 효과가 낮은 국가에 프로모션을 하는것이 정말 홍보를 위한것일까요?
아니면 오로지 조회수 뻥튀기만을 위한것일까요?
 
4.밑빠진독에 물붓기
사실 이 유튜브 프로모션을 일반인들은 잘모릅니다. 아이돌판을 좀 유심히 본사람들만 아는내용이죠.
일반인의 입장에서 혹은 단순 해당 아이돌팬의 입장에서  저번 신곡이 나왔을때는 5천만뷰까지 1주일 걸렸는데 이번 신곡은 1주일에 2천5백만뷰밖에 안나왔네? 팬들 다 떨어져 나간건가? 라는 생각밖에 안들죠.
프로모션 하다가 갑자기 멈추고 이렇게 조회수가 떡락하면 하이에나 같은 다른 아이돌팬덤들은 어마어마하게 물어뜯을거구요.  그러다보니까 한번 하기 시작하면 이전 조회수랑 비슷하게 맞추기 위해서 혹은 겉으로라도 더 성장했다는걸 보여주기 위해서 끝없이 프로모션을 해야된다는것이죠.
방탄이나 블핑처럼 하루에 1억을찍고, 1주일에 2억을 찍는만큼은 아니더라도  
일주일에 1억뷰 아니 2,3주에 1억뷰를 찍을수있을만큼 성장할수있으면 모르겠지만... 
그게 참 어렵죠. 하루이틀에 되는것도 아니고.
 
여튼 지금 같은 형태의 유튜브 프로모션이 과연 케이팝에 도움이 되는지 전 잘 모르겠습니다.
장점은 별로 없고 단점만 너무 커져가는게 아닐까 싶네요.
기획사들이 서로 의견일치해서 아에 다른 방법의 프로모션을 하면서 다 같이 끊는게 맞지 않나
싶지만 사실상 그렇게 되긴 어려워 보이네요.
 
 

 
21
Comments
2
2022-08-30 19:30:55

뭔가…공인된듯 공인안된 음반 사재기 느낌이네요.

1
2022-08-30 19:39:30

실 조회수 기준으로

한 달 넘는동안 뉴진스 조회수보다

4일간 아이브 조회수가 더 높네요...

 

아이브가 대단하긴 하군요 

WR
2
Updated at 2022-08-30 19:47:39

아이브는 최근 데이타 보면 꽤 좋더군요. 

유튜브 국가별 조회수만 봐도 상당히 골고루 분포돼있구요.

 

이런 프로모션땜에 요즘은 조회수를 보질 않고 좋아요 숫자를 더 중요시 합니다. 

아이브는 현재 163만으로 나쁘지 않은 편이구요. 뉴진스는 97만이네요

 

참고로 방금 유튜브로 확인해보니 최신곡 기준 트와이스,잇지 200만,에스파 175만으로 

신인이나 다름 없는 아이브가 거의 윗세대?급만큼 올라간걸로 보이네요.

물론 아직 신인이라 계속 이어나갈수 있냐가 문제겠구요.

참고로 블랙핑크는 최신곡 좋아요 1200만이군요. 

1
2022-08-30 20:33:12

러브다이브로 대박치고

그 다음 곡이 중요한데

모험하지 않고 익숙한 멜로디 샘플링하여 곡을 만든 건

현명한 전략인 것 같습니다. 실제 통한 것 같기도 하고요...

 

이 곡으로 연말까진 죽 기세를 이어갈 것 같습니다...

2022-08-30 19:39:39

프로모션이란 표현이 맞나요? 돈주고 조회수를 사는 행위라면 그냥 주작인거같은데

2022-08-31 22:11:39

원래 프로모션이 돈을 쓰는 행위를 말하는거니까요

2022-08-30 19:44:11

이야 이런게 있었군요

2022-08-30 19:55:58

와~ 전혀 몰랐던 이야기네요.

또하나 알아갑니다.

글 올려주신분께 감사~

Updated at 2022-08-30 19:58:08

사실 홍보라고 하면 아무 문제가 안되죠 그야말로 홍보니까
문제는 저게 조회수라는 명목으로 표시가 된다는거고 음방에도 반영이 되는게 문제죠
프로모 조회수를 굳이 조회수에 합산하는 유튜브의 정책 자체가 근본적인 문제인데(저 유튜브차트에 들어가서 제한적이지만 확인할수도 있긴 합니다만)

이번 더쿠에서 글보고 놀란게
많은 가수들이 프로모 하는거야 고래적부터 알고있었는데... 전 몇백만 이런 정도라고 생각했거든요(유튜브차트는 알지만 굳이 세보질 않았으니) 근데 프로모가 몇배나 더 많은건 제가 순진했던건지 기업들이 당연한건지 헷갈립니다 ㅋㅋ

WR
1
2022-08-30 20:08:40

설강화 논쟁때 결국 관련된게 블랙핑크다 보니까 이리저리  아이돌 커뮤 돌아다녔고 그때 저도 유튜브 프로모션에 대해 알게 됐었는데  그중 DC에 어떤갤에서 프로모 비율을 매주 정리해서 올리는 사람도 있더라구요. 

워낙 아이돌판이 어지럽기 땜에 날조된 자료는 아닐까 해서 제가 따로 팩트체크해보니까 사실이더군요.

프로모 비율이 50프로는 깔고 가고  많게는 95프로가 넘는곳도 있더라는..

 

여튼 결론은 조회수로는 인기를 가늠하기 힘들고 가장 객관적인 지표는 좋아요 숫자더라구요.

 

2022-08-30 19:57:41

정확한 개념이요,

다른 영상 재생시 광고가 떠서 클릭하게 만드는 건지,

아니면 추천 또는 연관 영상으로 뜨는 거 (네이버 검색시 상단 배치처럼)를 말하는 건지요?

Updated at 2022-08-30 19:59:49

광고요 광고로 뮤비가 나오는거죠

WR
2022-08-30 20:01:05

유튜브 영상  클릭하면 광고뜨지 않습니까?

그 광고에서 뮤직비디오가 나옵니다. 여기서 스킵을 해도 상관없이 조회수1로 들어갑니다.

클릭해야 되는것도 아니고 연관영상으로 추천이랑도 상관없구요.

걍 그 5초 잠깐 나오는 광고처럼 지나가는것만으로도 조회수 1이 되는거죠.

 

2022-08-30 20:03:46

그렇군요.

치팅이 맞네요.

전 총 시간의 몇 % 이상 재생되야 카운트 되는 거로만 알았네요.

하루에 한번만 된다느니, 해서 엄격한 줄로만.

WR
2022-08-30 20:23:32

아 안그래도 그부분도 좀 설명해드릴려고 했는데..

실 조회수 자체는 제한이 있습니다. 이것도 시대별로 구별해야되는데

싸이의 기록이 나오던 시절은 반복재생을 거의다 카운트 해줬던걸로 추측하고 있고

이후 반복재생이 문제시 되면서 점점더 엄격해집니다.

최근 기점으로 보면 역시나 유튭 양대깡패 방탄,블핑 뮤비 공개때 조회수 경쟁했던 

하유라잌댓이랑 다이나마이트,버터 즈음인데 이 시기는 동일했던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때 너무 과열돼서 방탄의 경우 조회수가 몇백만,천만씩 깍여나갔죠.

여튼 이때 이후로 한번더 카운트 조건이 좀더 엄격해졌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블핑 팬들의 24시간 유튭 초회수 목표가 대략 6천만 정도였는데 이걸 넘어서면서 팬들도 놀라워 했더군요.

 

현재 이 조회수 카운트 조건에 대한 확실한 오피셜이 없긴 한데   그나마 확률 높은 추측성 의견중 하나가 동일계정,혹은 동일 아이피등의 조건으로 하루에 카운트 되는건 최대 4회 정도인것 같다. 입니다.

즉 제 계정으로 뮤비를 하루종일 수백,수천번을 켜놔도 조회수는 4회정도만 카운트 된다는것이죠. 한시간 내내 켜놔도 1회라고 하고, 특정시간을 기준으로 그 시간대에 한번만 카운트 해준다. 라는 것이죠.

 

이런 조회수 카운트 조건때문에 생긴 법칙중 하나가 바로 1:10의 법칙입니다.

좋아요 1: 조회수 10 

즉 뮤비 공개후 대략 48시간동안 좋아요 대비  조회수가 1:10을 넘어가면 프로모션이다.

라는것이죠.  방탄 블핑 공히 하루 1억 나오고 좋아요가 딱 천만이 찍히거덩요..

다른 프로모션 안하는 아이돌도 비슷한 비율이구요.

물론 시간 지날수록 점점더 조회수가 높아지긴 합니다.

 

 

2022-08-30 21:38:12

감사합니다.

2022-08-30 20:22:23

동남아쪽에 돈 뿌려서 유튜브 조회수를 만들어낸다더니 이런 개념이었군요.  

WR
2022-08-30 20:29:43

정확하게 따지면 걍 유튜브 회사에 돈주고 프로모션하는거라서 동남아에 돈뿌리는건 아닙니다.

동남아같은 제3국에 광고로 우리나라 뮤비가 나오는것일뿐이라 그쪽 국가에서는 콩고물도 없죠.

2022-08-30 21:20:04

 이게 스트리밍 막 돌려서 차트 1위시키는 것과 뭐가 다를까 싶긴 하네요. 

2022-08-30 23:29:09

몰랐던 사실을 알았네요, 돈 넣고 돈 먹기하는 시장이군요. 유투브의 수익모델이 이런 거군요.

2022-08-31 10:20:29

얼마전에 우연히 봤는데 유튜브 구독자 10만 만들어주기 이런것도 있더라구요.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