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2
못웃기면맞는다
ID/PW 찾기 회원가입

[책]  과학적 이해란 무엇인가? (TED 강연)

 
5
  1307
Updated at 2022-08-10 02:41:53

한국어 자막을 선택할 수 있는 TED 강연입니다. 다음과 같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
설명을 설명하는 새로운 방법

수만 년 동안 우리 조상들은 신화를 통해 세상을 이해했고 변화의 속도는 대단히 느렸다. 과학적 이해의 상승은 몇 세기 만에 세상을 변화시켰다. 왜? 물리학자인 데이비드 도이치 David Deutsch 는 절묘한 답을 제시한다.
--

정말 어마무시하게 절묘합니다. 16분 22초라는 짧은 시간에 예들까지 들어가면서 과학적 이해가 무엇인지를 과학혁명 이전의 신화적 이해과 대비시켜 설명해주고 통상적인 경험주의적 과학 이해가 왜 잘못되었는지 설명해줍니다. 귀에 쏙 들어오게 설명해줍니다. 물론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우리 한국인들은 일반적으로 한 번이나 두 번 더 시청을 해야 귀에 쏙 들어 올 것입니다.

강연자인 데이비드 도이치는 위키백과에 따르면, "이스라엘 태생의 영국인 물리학자이자 옥스퍼드 대학교의 교수로, 양자 전산 이론에서 양자 튜링 기계와 도이치-요샤 알고리즘 (Deutsch-Jozsa algorithm) 을 개발하였다"고 합니다.

https://www.ted.com/talks/david_deutsch_a_new_way_to_explain_explanation?subtitle=ko

2
Comments
2022-08-10 03:07:12

지식을 추구하는 것이 아닌...

시험문제를 더 빨리, 더 많이 푸는 것을 추구하는 한국 교육계에는 맞지 않는 열린 사고방식이네요.

2022-08-10 06:16:33

양자물리학으로 유명한 도이치 교수 강연이네요 양자컴퓨터의 작동 원리를 정리한 분이죠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