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자동
ID/PW 찾기 회원가입

[시사정치]  문재인. 이재명 지지자 분들께

 
84
  3692
Updated at 2016-11-29 00:31:40

이번 손석희와의 인터뷰 말이 참 많네요. 저도 보면서 조마조마 했고 아쉬운 부분이 있었습니다. 

이재명을 지지하시는 분들은 좀 더 선명하고 강경한 발언을 좋아하시죠. 물론 저도 그렇습니다. 그것이 

지금까지의 적폐를 청산할 수 있는 사람의 워딩이고 의지라고 판단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문재인 지지자든 이재명 지지자든 모두가 바라는 건 바로 대청소 입니다. 즉 둘 중 누가 되더라도 대청소는 

이루어집니다. 다만 그 대청소를 위해서는 우선 대통령이 되어야 합니다. 


문재인의 경우 대통령 선거 역사상 두번째로 많은 표를 받고도 첫번째로 많은 표를 받은 

박근혜 한테 2%로 안되는 차이로 졌습니다. 명백히 국정원이 개입했고, 경찰.검찰이 뻔하게 도와줬지만, 

사람들은 박근혜를 뽑았고.  결국 졌습니다. 

상황이 그 어떤 말보다 분명했지만 결국 졌습니다. 

지금 이 국면에서 강경한 발언이 그 2%의 격차를 좁힐 수 있다고 보십니까?


이번에는 무조건 정권이 교체 되어야 합니다. 지난 대선보다 안좋은건 안철수니 반기문이니 하는 

중도를 가져갈 수 있는 후보가 더 많아 졌다는 겁니다. 

진보는 단 한 번도 독자적인 구도를 가지고 대통령 선거를 이겨 본 적 없습니다. 

(노무현때는 정몽준의 똥볼이 있었고, 김대중때는 김종필의 도움이 있었습니다. )


선명성 강조는 그저 전통 지지자를 위한 것이고. 이번에 이기기 위해서는 그 이상의 표가 필요합니다. 

구도상 합쳐질 타정당 후보도 없습니다. 


대통령 선거는 매니아의 지지가 아닌 대중성의 지지를 기반으로 성공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중성의 기반위에서 대통령이 된 후 대청소를 할 수 있습니다. 

결국 우리가 문재인이든 이재명이든 바라는 건 정권교체 입니다. 

(물론 안철수는 아니고요.. 선명성을 가지고 비판해야 할 진정한 대상은 바로 안철수 같은 사람입니다. 

원칙과 소신이 없는...선명성은 원칙에 따른 행동을 가지고 판단해야지 단순히 워딩의 강도로 판단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


이번에 문재인이 된다면 다음에 좀 더 선명하고 강경한 이재명이 대통령 될 수 있습니다. 

안되면 좀 더 부드러운 안희정이 될 수도 있고요. 그러나 이번에 정권을 교체하지 못하면 대한민국은 

해방이후 친일과 역사적 실패를 그나마 만회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를 영영 잃어버리게 됩니다. 

보수 정권이 10년동안 정권을 빼앗기고 다시 이명박으로 회귀했을때 

얼마나 악날해지고 뻔뻔해졌는지를 기억하세요. 이번은 운좋게도? 박근혜 정권의 뻔뻔함이 지나쳐 

(그리고 너무도 멍청해) 지금의 사태로 확대되었습니다. 아마 다음은 이번을 경험삼아 더 치밀해지고 더 악날해질 것입니다.  


문재인은 노무현의 친구이자 비서실장이었습니다. 아직도 그 죽음이 억울할 것입니다. 그리고 세월호로 죽은 그 어린 영혼들에게 미안함을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우리는 최소한 어린 영정앞에서 흘린 문재인의 눈물과 대국민 담화를 하며 흘린 박근혜의 눈물 중 어떤 것이 진심이고 가식인지 구분할 수 있는 현명한 지지자들입니다. 


문재인은 우리와 같은 마음일지라도 같은 말을 할 수 있는 입장은 아닙니다. 

이번 대선을 위해 영입한 조응천, 표창원,김병기를 보십시오. 문재인이 영입한 인물입니다. 

지난 대선때 깽판 쳤던 집단들을 개혁할 수 있는 인물입니다. 문재인이 총선만을 위해서 영입 했다고 보십니까?


노무현은 시스템으로, 토론과 설득으로 그 집단들을 개혁하려고 했지만 끝내 실패했습니다. 

노무현은 스스로 그 모든걸 이루고자 했지만 결국 혼자만의 싸움으로 끝나 버렸습니다. 


그 실패를 옆에서 본 문재인이 지금껏 만들어 온 과정에 신뢰를 보낸 만큼 끝까지 믿어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문재인 누구보다 대청소의 의지가 강하고 그것을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했습니다. 

대청소는 혼자 시작해서는 결코 끝낼 수 없고 한 번의 정권 창출로는 시간도 부족합니다.

여러명이서, 여러번해야 대청소는 가능합니다.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이재명을 지지하되 문재인을 욕하지 말고

문재인을 지지하되 이재명을 욕하지 맙시다. (손석희도 마찬가지고요. ㅎㅎㅎ)


우리가 싸우는 상대는 그 어떤 짓을 할 지 모르는 집단입니다. 카메라 앞에서 선거용지를 뭉터기로 넣고도

휴지를 넣은 것이라고 거짓말을 할 수 있는 인간들입니다. 우리는 사실 한번도 제대로 이겨보지 못한 괴물과 싸우고 있습니다. 

(넷플릭스의 미드 '나르코스'의 마약집단 같이 죽여도..죽여도 끝나지 않는 전쟁을 시작한 것입니다. )


모두가 필요한 사람들이고 결국 우리라는 울타리 안에서 좀 더 개개인을 강하게 만들어주는 

존재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더이상의 절망은 받아들이기 힘든 시점입니다. 믿고 기다리고 최선의 선택을 합시다. 

22
Comments
2
2016-11-28 23:43:13

 추천드립니다.

4
2016-11-28 23:45:43

(무슨 내용을 지껄이든) 강경한 발언과 카리스마에 끌리면 '도널드 트럼프'에게 표를~!!!

9
2016-11-28 23:49:18

이재명님을 지지합니다. 하지만 당내 경선에서 문재인님이 뽑히신다면 그래도 기쁘게 한표 드릴겁니다.
아마도 야당 대선 잠룡을 지지하시는 분들이라면 다 같은 생각이실겁니다.

2
2016-11-28 23:49:25

저도 공감합니다. 추천 드리고 갑니다.

2
2016-11-28 23:53:47

추천드립니다..!!! ^^

2
Updated at 2016-11-28 23:56:45

장례식에서 이명박에게 고개를 숙일 수 있는 사람이 최소한 나약하지는 않겠죠.

좋은 글 잘 봤습니다.

2016-11-29 00:03:14

추천합니다

2016-11-29 00:03:40

공감추천꾹!

(오타 하나. 이병기 아니고 김병기요. 우리 지역구라^^)

2
Updated at 2016-11-29 00:08:56

추천드립니다. 사실 야당 지지자들은 너무 이상적인것을 추구하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내 생각이나 취향에 조금만 안맞으면 (그게 신념이나 정책이나 그런것과 상관이 없더라도...)

바로 실망하고 비난하고.....지금은 그럴때가 아니라고 봅니다. 조금은 마음의 여유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아직 박그네 안내려왔어요. 아직 탄핵 시작도 안했어요. 새누리당도 아직 건재합니다. 거쳐야할 산이 많습니다. 

그냥 인터뷰의 태도나 사용한 단어가 내맘에 좀 안든다고 

열심히 일하고 있는 인물에게 화살을 던질때는 아니라고 봅니다. 다같이 힘을 합칠때죠. 

다행히 야권에 좋은 후보 많아요. 저는 정당한 경선을 거친다면 어느누구라도 전폭적으로 지지할겁니다. 

인물에 대한 시시비비는 나중에 다 잘 해결되고 대선을 치르게 되면, 그때 가리면 되죠. 

 

2016-11-29 00:07:47

오늘 인터뷰로 더강해지겠죠
저기 빨강당은 또 다시 뭉칠것입니다.
서로 싸우는듯 보여도
자석같이 붙습니다.
Jtbc가 있어줘서 고맙습니다.
좋은밤되세요

4
Updated at 2016-11-29 00:17:26

문재인이 잘못하면 곧이 곧대로 지적하고, 이재명이 잘못이 있으면 그것은 그것대로 나무랄 일이지, 박근혜 퇴진하고 이들에 대한 비판과 무슨 관계가 있는지 모르겠네요.

 

 김정은이가 도발하고, 경제가 어려우니까, 내 멋대로 하더라도 비판하지 말라던 수꼴 집권자의 논리와 하등 다를 것이 없고, 안철수나 박지원 들이 무슨 말을 하면 가혹하게 비판할 때에는 박근혜 퇴진이 왜 최우선이 아니었는지 이해할 수가 없습니다.

WR
2
Updated at 2016-11-29 00:39:02

음..제 글을 오독하신 것 같습니다. 우선 제 잘못입니다. 이 글의 뜻은 '아쉽긴 하지만 문재인이 잘못없다.' 입니다. 

박근혜 퇴진보다는 다음 정권을 가져오기 위해 지금의 과정에서 우리가 생각해야 할 부분을 지적한 것입니다. 오해 하지 않았으면 좋겟습니다. 

2
2016-11-29 00:41:32

새누리 : 터무니없는 이유. 거짓말. 물타기.
박지원,안철수 : 새누리라도 세를 불릴 수있으면 손잡겠다.
문재인 : 선명하지 못한 화법에 대한 아쉬움.

제가 볼 땐 다른데요?

9
Updated at 2016-11-29 00:23:36 (183.*.*.237)

틀린 말씀은 아니지만 전 약간 갸우뚱하네요. 현시점에서 정권 교체에 동의하지 않는 야당 지지자들은 한명도 없습니다. 10년간 지옥을 경험했는데 문재인 혹은 이재명 지지자들이 서로 누가 미워서 새누리 찍을 사람 한 명도 없습니다. 오히려 정권 교체에 대한 열망이 너무나 절실하기 때문에 조심스럽습니다. 

 

정권 교체를 위해서는 과연 누가 적격인가? 

 

너무나 절실하고 절박한 질문입니다.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라도 후보군을 더욱 치열하게 검증하고 서로 질문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오늘 문재인 전대표가 인터뷰 잘했다고 칭찬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유리하고 올바른 일일까요? 우리끼리 칭찬하고 서로 싸우지 말자 해봤자 아무 소용없습니다. 오히려 치열하게 경쟁하고 검증하고 약한 부분은 우리가 먼저 나서서 단련을 시켜야 합니다. (물론 대선 최종 후보에 대한 지지라는 대전제는 너무나 당연한 것이구요.)

 

3
2016-11-29 00:23:21

 문재인씨나 이재명씨나 서로 대척점에 있는 사이가 아니라 뜻은 같지만 성향만 차이가 있는 동반자 관계이지요..

누가 대통령이 되던 두분 다 서로 협력해서 좋은 정치를 하실 분들이라 생각하구요.

일단은 저도 이재명 시장님이 말만 시원하게 하는 분이 아닌 실천도 시원하고 확실하게 하시는 분이란게 눈에 보이기 때문에 이재명 시장님을 좀 더 지지하긴합니다.

6
Updated at 2017-04-26 16:27:33 (119.*.*.43)

전 다른분을 지지함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문재인전대표를 지지하고 호소하는 작성자님에 공감하고 응원합니다. 다만 노무현 전대통령을 언급한 부분은 박정희에 대한 미안한 마음과 그리움에 박근혜를 뽑은 사람들이 떠올라서 우려됩니다. 공격받을게 우려되어 저의 의견은 여기까지만 하겠습니다.

7
Updated at 2016-11-29 00:46:42

전 좀 다르게 생각합니다.
본문에 지난 대선과 달리 중도성향이 많아져서 반기문이나 안철수등이 가져갈수 있는 표가 많아졌다고 했는데

그렇다면 오히려 이재명이 훨씬 유리하다고 봅니다.

이재명지지율의 상당부분이 반기문 안철수에게서 옮겨온것이기 때문에 확장성이 더 크죠.

이것은 선명성이 문제가 아니라 포지션의 문제라고 봅니다.

다시말하면 화법이 온건하다고 국민들이 지지하고 대중성이 있으며 ,강성 선명성을 보인다고 지지하지 않고 지지하는 사람들는 매니아이다 라고 하는것은 어폐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성공한 연예인을 보면 특별한 뭔가 포인트가 있죠.

그리고 사족같지만 이번 미국대선에서 트럼프 승리의 큰 이유중 하나가 선명성이었죠.

3
2016-11-29 00:59:08

추천 드립니다~~ 그놈의 고구마 드립좀 그만들었으면 좋겠네요~ 어떻게 각기 다른사람의 특징이 같기를 바라는건지~ 이미 행동으로 진정성을 보여준 사람에게 인터뷰 하나로 일희일비 하는 모습이 더 답답합니다~ 누가 되던지 좋은 정책으로 정정당당하게 선출된 후보에게 표를 줄겁니다~
그전부터 한심한 대결구도 만드는것 짜증납니다

2016-11-29 01:01:58

잘 읽었습니다. 그리고 추천했습니다.

3
Updated at 2016-11-29 01:08:11

이재명이 그 기개로 호남에서 돌풍을 일으키길 진심으로 바랍니다.호남의 장년, 노년층은 박지원을 위시한 분들의 끝없는 이간질로 노통과 문재인에게 마음이 상해 있습니다. 그 한계를 이재명이 메꿔주기를...

민주당 경선이 대 흥행이 될 수 있도록 이재명과 문재인의 지지율합이 40% 넘었으면 좋겠습니다.
용호상박, 막상막하여야 대중들이 민주당에 더 관심을 가져줍니다.

저는 문재인 지지자이지만 이재명이 너무 좋고 든든합니다. 민주당의 자산이잖아요.

둘다 치열하게 경쟁해서 최종 대선후보 되는분은 우리모두의 후보가 되는겁니다.

화이팅 하셈~!

2016-11-29 06:43:44
비밀글입니다.
1
2016-11-29 07:01:03

개인적으론 이재명이 되길 원합니다. 하지만 문재인이 이재명보다 아래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두 분 다 훌륭하고 능력있는 사람이에요. 다만 성격과 성향이 좀 다를 뿐이죠. 누가 되든 상관없어요.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