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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PM]  테슬라 오토파일럿 및 차량안전성(화재 등)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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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d at 2024-02-11 20:49:41

 저는 자동차를 좋아하여 결혼전 당시 티뷰론 동호회 활동도 나름 열심히 하며 튜닝 및 차량에 대한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제가 관심있는 분야에는 나름 어느정도 깊이까지는 파고드는 성격이기도 합니다.

 

2년전 테슬라 차량을 구입하여 운행중이고, 테슬라 주주이기도 합니다.

자동차에 대한 관심과 투자에 대한 관심 두가지 모두 제 주력 관심분야라 한동안 주구장창 공부를 했었네요~

 

최근 전기차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널리 퍼지고 있는것 같네요.

대부분 정확한 내용을 알기보다는 티비에 나오는 화재 기사나 이런것으로 인한 영향이 있다고 봅니다.

길게 쓰기는 어렵고 간단하게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1. 테슬라 오토파일럿 

일부 독일차량, 국산차량 반자율주행도 우수하다, 오히려 속도위반 카메라 위치기반으로 감속 기능도 있어서 테슬라 보다 우수하다는 말들이 있습니다.

 

테슬라는 비전(카메라)으로 주행중 주변 차량 및 상황을 인식하며, 이를 토대로 주행을 하며 중앙 디스플레이에 이를 시각화하여 보여줍니다.

앞뒤차량이 아닌 주변 차량 모두 스캔을 하고 있으며, 차선이 좌우 한쪽으로 붙어서 주행중인지까지 카메라로 확인을 하고 이를 표시해 줍니다.

이런 시각화는 운전자에게 차량이 주변을 제대로 인식하고 통제중이라는것을 보여주어 안정감을 주게 됩니다.

 

단순히 직진 구간이 많은 고속도로에서 차선안에서 센서로 확인을 해서 움직이는 기존 차량들과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보기에는 고속도로에서 둘다 잘 이동하는것처럼 보이지만 테슬라는 눈으로 보면서 운전을 한다면 기존 차량은 눈이 없이 센서로 앞 차량 확인하는 방식이라고 보며, 이 기술적인 차이는 두 차량 모두 잘 직진하고 있지만 눈에 보이는것과 다르게 엄청나다고 봅니다.

당연 테슬라는 이 기술 또한 업데이트가 계속되며, 무선으로 업데이트 하고 있습니다.

 

특히 곡선구간, 차선이 흐려져 있거나 지워져 있는 구간에 있어서 이 차이는 더욱 벌어지며 이는 유튜브 영상에 몇가지 차종을 가지고 실험을 한 결과가 있으며, 테슬라만이 통과를 하고 있습니다.

 

아직 테슬라도 완벽은 아니지만 차선 이탈시 경고음으로 운전자에게 알려주지만, 타 차량은 경고음 없이 풀린다는 차주들 이야기도 있습니다.

 

테슬라는 오토파일럿을 켜고 갈때는 테슬라가 운전을 하고 운전자가 보조인 역활을 한다고 보며

타 차량은 운전자가 반자율주행의 보조적인 도움을 받으며 언제든 개입할수 있는 준비를 하여야 한다고 봅니다.

 

간단히 차선 변경시 테슬라는 뒷바퀴가 차선을 넘어가면 깜박이가 꺼지게 되어 있으며, 앞차가 옆차선으로 이동할때도 마지막 바퀴가 옆차선으로 이동하면 그때부터 가속을 시작하며,

앞차를 주변차와 다르게 음영을 넣어 표시하는데, 앞차가 빠지고 다른차량이 앞으로 바뀌어 들어오면 이를 인식하여 음영을 교체하며 이를 디스플레이에 표시하는 등 모든것을 시각화 통제하고 있다는것을 운전자에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글로 쓰자니 너무 많네요~^^;;

 

2. 화재

테슬라는 원통형 배터리를 사용중에 있습니다.

다른 각형 등 다른 배터리 방식에 비해 원통형 사이의 빈 공간으로 인해 효율은 조금 떨어질지는 몰라도 안전성에 있어서는 높습니다.

테슬라 배터리 뜯어놓은 영상을 보면 원통형 배터리 사이에는 실리콘을 거의 떡칠 수준으로 들어가 있으며, 그 사이로 냉각수 통로가 있습니다.

 

이는 차량 충돌시 폭발적인 화재가 발생하지 못하도록 합니다.

물론 화재가 안나는것이 아니라 화재가 발생할수 있지만 화재가 배터리에서 배터리로 폭발적으로 번지지 않도록 하며, 그 사이 운전자가 차량에서 탈출할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테슬라 차량 충돌시 배터리에 화재가 발생하였으나 배터리가 일부만 타다가 멈춘 영상도 있으며 많은 영상 자료가 있습니다.

 

그러나 타사 차량은 주로 각형 배터리를 채용하고 있으며, 이는 동일한 공간에 배터리를 많이 넣을수 있는 장점은 있으나, 차량 충돌로 배터리 화재 발생시 확산이 빠르게 진행된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테슬라에서 원통형 배터리를 사용하는 이유중 하나라고들 하고요.

 

저도 차량 화재로 인한 문제점을 알고 있기에 테슬라 외에는 전기차를 추천하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물론 테슬라도 완벽하지는 않고, 이는 기존 내연차량 화재도 발생하기에...

 

이 두가지 내용에 대해서도 더 쓰려면 너무 많지만.... 최근 전기차 화재로 인한 인명사고에 대한 두려움과 언론에 광고를 주지않는 테슬라, 또 자국차량 사랑이 더해져 제대로된 내용이 알려지지 않는것 같네요.

 

일론형이 광고에 수천억을 쓴다고 차량 성능이 단 1이라도 좋아지느냐? 나는 그돈을 차량 성능 및 안전성 개발에 쓰겠다는 말을 했고, 그러다보니 주변에 적이 많은것 같네요.

물론 일론형이 코인 등 여러 기이한 행동을 하여 적을 많이만든 원인도 있습니다.

 

테슬라는 아이패드에 바퀴를 달아놓은 전자기기

기존 차량은 엔진,미션빼고 배터리와 모터 달아놓은 차량이라는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테슬라라는 차량에 대해 좀더 알아보시면 차량 선택에 있어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단 배기음 감성은 없습니다.... 그냥 빠릅니다...;;;; 일반 영역에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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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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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2-11 17:38:27

 전기차 충돌 시 내연 기관 차량보다 화재 가능성이 높고 화재 발생 시 각종 장비들이 작동하지 않아 문도 못여는 경우가 생기는게 문제인것 같아요.

화재 발생하면 실내로 유입되는 유독가스를 한번만 흡입해도 정신을 잃어 버릴 수가 있어서 전기차 사망사고가 많은듯 합니다.

전기차에 관심도 많이 가긴 하는데 사고 발생 장면을 보니 다시 생각하게 만드네요.

WR
Updated at 2024-02-11 17:50:06

테슬라 수동 개폐장치가 문 손잡이에 있습니다.

전기장치로만 문이 되어 있으면 말씀하신대로 화재로 인한 전기 차단시 문제가 생길수도 있다고 봅니다.

현재로서는 화재에 있어서 테슬라가 가장 대처를 잘하고 있다고 보고요.

테슬라는 신생 자동차업체로 많은 견제 세력이 있기에 만약 화재가 모 회사처럼 발생했다면 이미 문닫았을 거라고 봅니다.

테슬라도 이를 알기에 화재 문제에 있어서 그만큼 신경을 썼다고 알고 있고요.

실제로 테슬라 화재로 사망사고가 발생한것이 전세계적으로 거의 없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3
2024-02-11 20:50:28

말씀하신 수동 개폐장치가 사고시에 쉽게 조작하기가 어렵습니다.

아래 동영상을 보시면 도어 트림을 걷어내고  플라스틱 커버를 열어야하는데 이게 손으로는 열리지않고 끌같은것이 있어야 열립니다. 사고시에 당황한 승객이 과연 조작할수 있을런지요. 

영상의 차주가 애프터마켓에서 고리를 달아 쉽게 열수 있도록 조치를 했지만, 더 심각한건 주행중에 이 고리를 당기면 문이 그냥 열립니다. 고속도로 주행상태에서 뒷자석의 아이가 실수로 이 고리를 잡아당긴다면?

https://youtu.be/NnYTFdtolJs?si=1Or-4aCMlESnOu-0

WR
2024-02-11 20:53:36

네 지금 영상은 뒷자리 수동 개폐에 대한 부분입니다.

앞문은 제가 이야기한대로 손잡이 부분에 바로 당기면 열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뒷편은 왜 저렇게 해놓았을까 테슬라 커뮤니티에서도 이야기가 많았었는데 앞쪽처럼 수동 개폐를 만들 기술력이 없는게 아니라 말씀하신것처럼 아이가 호기심이나, 실수로 작동을 막기 위함이 아닌가 하고요.

뒷자리가 앞자리에 비해 수동 개폐가 어렵게된 점은 다른 방법이 있다면 더 좋겠다는 생각이 있습니다.

3
2024-02-11 19:34:45

테슬라는 무려 10년 전에 플랫폼 전기차, 스케이트 형식, 자율주행등 당시로서 대단한 전기차를 만들어낸 훌륭한 기업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하지만, 그 동안 새로운 플랫폼 발표 없다는 점에서, 하드 웨어 부분에서 후발 주자들과 더 이상 압도적인 우위를 점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특히, 현대기아가 10년 전 태슬라의 비전을 벤치마킹 하여 무서운 속도로 따라 잡았죠.
그 시간동안 여러 전기차를 출시하며 e-gmp로 새롭게 시작하며, 모터, 배터리, 차량 제어 부분에서 상당한 수준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독일을 뉘르부르크링을 양산차 상태로 2바퀴 이상을 어택할 수 있는 훌륭한 차를 만들게 되었으니 말이죠.
여기서 그치지 않고, 차세대 플랫폼인 eM, eS의 출시가 예정되어 있으니 앞으로 변화할 전기차 업계가 상당히 흥미롭습니다.
그 동안 독일 자동차 기업들이 보여준 압도적인 스펙의 자동차들을 보며, 동경을 해 왔지만, 더 이상 전통의 강자들이 힘을 제대로 쓰지 못하는 모습을 보며, 앞으로 어느 기업이 왕좌에 앉게 될지 궁금하네요.
최근 출시된 마칸ev를 보며, 더 이상 스펙으로 압도하지 못하는 기술의 독일차가 기우는 모습에 마음 한켠이 쓸쓸하기도 하네요.
마지막으로 배터리 화재와 탑재용량 부분에 대해 혼동이 있으신거 같아 첨언 하자면,
오히려, 태슬라가 채택한 Cell to Body 형식의 배터리 탑재가 무게를 줄이고, 한정된 공간에 더욱 더 많은 배터리를 탑재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화재가 발생시, 배터리 팩에 의한 보호가 어려운 측면이 있습니다. 또한 배터리 사이에 공간이 없어 열 배출에 불리합니다.
여러 리뷰채널을 보시면 고 C-Rate 상황을 반복함에 따라 태슬라의 출력이 빠지는 이유가 바로, Cell to Body 구조에서 오는 열 배출 문제 때문입니다.

WR
1
Updated at 2024-02-11 20:44:47

테슬라가 새로운 플랫폼이 없다는점도 하드웨어 부분에서 압도적인 우위를 점하지 못하고 있다는것 또한 저와는 생각이 완전히 다르네요~

 

테슬라는 배터리를 구조적으로 하부에 넣는 방식으로 배터리가 구조가 되는 방식으로 좀더 발전된 방식을 취하였구요.

 

모터가 가지는 단점이 고속에서의 문제점 또한 카본을 모터에 사용하는 방법으로 1020마력에 200키로 이상 주행시에도 계속 밀어주는 모터를 만들었습니다.

그로 인해 400미터 드래그부터 다양한 레이스에서 모델S,X 플래드 모델들이 제로백 2.1초에 이르고 있고요.

토크 곡선 또한 계속 유지되는 모터가 사용되었습니다.

 

사이버 트럭 또한 48V 시스템 등 다양한 새로운 발전을 이루고 있습니다.

 

그런데 현대,기아가 우리나라 기업이긴 하지만 테슬라를 롤모델로 발전하여 따라잡았다는 부분에서 웃음이 나오네요..

테슬라 하체 세팅과 배터리 관련 BMS 등 현대기아차의 하체를 비교해본 영상을 안보셨나 봅니다.

꼭 한번 테슬라 하체 세팅과 국내 전기차 하체 소재 및 구성에 대해 영상 한번 보시길 권합니다.

원가절감의 절정 기업과 광범위한 고급 소재를 사용한 테슬라를 따라 잡았다고 보지 않고요.

테슬라는 모든 안전에 관련된 부분은 기본으로 장착이 됩니다. 배터리와 모터 개수등으로 등급을 나눌뿐 모회사 처럼 낮은 등급에서는 안전에 관련된 부분을 선택할수조차 없게 만들지는 않고요.

전혀 회사의 이념 자체가 틀린 회사인데....

 

배터리 관련해서도 또다른 시각이 존재할수 있고 저도 관련 부분 전공자는 아니지만 각형 배터리가 네모난 형대로 배터리를 적층하기 좋아서 더 많은 배터리를 넣을수 있는 대신, 배터리 셀이 사고로 인해 강한 충격을 받으면 각형 배터리 특성상 한꺼번에 데미지를 받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2
2024-02-11 21:46:10

기가프레스로 인해 바디에 큰 변화가 있어서 10년전 동일 플랫폼이라고 하기엔 좀 무리가 있습니다.

3
2024-02-11 20:40:20

테슬라 다른차와의 비교도 안되는 장점은 소프트웨어 기반 자동차라는 것,
일반적으로 차를 사는 순간 구형이 되기 시작하는데, 테슬라는 미리 출고된 차에도 업데이트가 계속 진행된다는 점 이라 생각합니다.

나중에는 모든 차가 그렇게 되걸라고는 생각합니다.

안전 테스트에서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차이기도 하구요.

WR
2024-02-11 20:48:08

네 테슬라의 차량 구조를 살펴보면 왜 안전 테스트에서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차가 되었는지 알수 있습니다.

이걸 모르시는 분들이 많더군요. 안전의 대명서 볼보보다 더 안전한 차량으로 인정받는 여러결과가 있습니다.

테슬라는 모든 차량 제어가 통합제어가 되다보니 말씀하신대로 지속적인 OTA 업데이트가 가능합니다.

현재 그 어떤 자동차 기업도 하지 못하고 있고요.

테슬라는 소프트웨어 기반 전자기기에 바퀴를 달아놓았다고 저도 생각합니다^^

아예 접근 자체가 틀리다 봅니다~

5
2024-02-11 23:22:53

개인 취향이겠으나...

저는 테슬라 대부분의 차량 외모가 영 마음에 들지 않더군요.

외모만 제 마음에 들었다면 지금 테슬라를 몰고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물론 오너가 마음에 들지 않았던 것도 한 몫 했습니다만...

전기차 중에서 선두주자라는 것은 부인하지 않습니다. 

WR
2024-02-11 23:30:29

차량 외모는 개인적인 취향이라...

하이랜드도 마음에 안드시나요??^^

조금 더 날렵해진것 같더군요^^

일론형도 호불호가 심하게 갈리는 형님이라^^;; 

3
2024-02-11 23:48:07

저랑 동일한 의견을 갖고계시네요 ㅎㅎ.
모델s는 그나마 봐줄만한데 모3링 모y는 제기준 만들다만 디자인같은.
오너에 대한 비호감은 뭐 ㅎㅎ

그나마 신형 디자인은 조금 니아지는듯 하니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WR
2024-02-12 00:06:40

신형 디자인이 외관이 날렵하고 실내 엠비언트라이트에 대쉬보드 형상 변경 등 변화가 있어서 테슬라 커뮤니티에서도 좋게 보더라고요^^

일론형은 강한면 때문에 지금까지 왔기도 했고, 대신 그 고집으로 인해 안티 테슬라도 많은거 같습니다~

3
2024-02-12 00:06:12

테슬라S는 못 타봤는데
다른 테슬라는 노면소음이 시끄럽고
승차감이 아반떼 같아서...

WR
2024-02-12 00:11:20

네 테슬라 승차감에 대한 지적이 많이들 있었고, 조금씩 부드러워 지더니 이번 하이랜드에서는 좀더 업그레이드 되었다고 하더군요~

승차감에 대해서는 또 쓰다보면 길어지긴 합니다만.

단순히 승차감만 좋게 세팅하는건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물렁하게 세팅하면 되죠...

그러나 전기차가 무게도 있고 테슬라는 거의 대부분 고출력 차량이라 현기처럼 물렁하게 세팅하면 롤링등이 심해질 것입니다.

적절한 승차감도 확보하면서 자체 제어도 가능한 중간점을 찾아야 하는데.....

테슬라는 너무 하드하게 세팅을 한것이 문제이고, 이를 알고 있는지 조금씩 승차감을 개선해 나가고 있는것 같습니다.

저처럼 일체형 하드 쇼바 타던 사람도 가끔 도로가 안좋은곳에서는 불편한데....

우리나라 물침대에 익숙한 운전자들에게는 이게 달구지지 차냐... 라는 말을 들을만한 기본 세팅값이라 봅니다. 

1
2024-02-12 00:39:30

현대차처럼 고속도로 속도제한 인식해서 잡아주고 에어플레이만 지원되면 모델X는 타보고 싶다는 생각은 해봤습니다 ㅎ

WR
2024-02-12 07:24:29

테슬라에서 고속도로 제한속도 인식하는것과 에어플레이 지원은 그리 어려운 기술이 아닌데도 불구하고 해주지 않고 있어서 저도 아쉬움이 있습니다..

테슬라 견제로 인해 판매량이 늘지 않는다면 앞으로도 지원이 쉽지는 않을것 같네요...

모델x 플래드 가시죠~^^ 2.6초대 suv에 1020마력...^^

2024-02-12 07:57:44

해당기능은 제 생활패턴에서 가장 중요한것이고, 지금 타는 eGV70도 이미 너무 좋아서요 ㅎㅎ

2
2024-02-12 01:09:20

우리나라 언론들에겐 돈안되는 테슬라에게 안좋은기사를 쏟아내죠. 돈되는 국내기업들이 있으니까요.
우리나라 언론은 테슬라에 대한 잘못된 정보들을 너무 많이 퍼다나르는것 같아 아쉽습니다.

WR
2024-02-12 07:38:57

언론사도 돈이 있어야 굴러가니 어느정도 이해는 되지만.... 그 정도가 심한것 같더라구요...

그런 언론으로 인해 부정적인 전기차 인식이 커지는것도 문제라고 보고요.

전 세계적인 트랜드가 전기차인데 우리나라만 전기차가 문제가 많고 이르다.. 이런 프레임에 갇히는것 같기도 하고요. 

4
Updated at 2024-02-12 09:28:19

일단 배터리 늦게 터지고 떠나서
언급하셨지만 뒷문 안열리는 문제 테슬라는 이거 어떻게든 해야 된다 보여요.
테슬라 사고보면 배터리 터지는게 문제가 아니라 사람이 빠져나올수가 없으니
특히 x가 급한거 같은데
뒷문 수동장치 새롭게 만들어 나오는거에 Y나 3 이름은 보이던데 x가 안보이더군요.

WR
2024-02-12 12:34:05

뒷자리 수동개폐 장치가 잘 안보이는곳에 숨어있다는것인데... 이부분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뒷문 수동 개폐장치에 끈을 연결하거나, 비상탈출용 망치를 구입하시는분들도 있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x에 대해서는 뒷문이 팔콘윙이라 어떻게 되는지 모르겠네요~ 

2
Updated at 2024-02-12 11:07:05

오토파일럿 다 좋은데
정체구간 가다서다 할때 급출발 급제동만 좀 다듬어 주면 좋겠습니다
이런저런 세팅 해봐도 붕 콱 붕 콱 시작되면 바로 꺼버려요
베타12 유튜브 보니까 상당히 부드럽던데요
앞차 출발하고 한 5미터? 가다 다시 정지 했는데
속도 2키로로 따라가다가 정지 하더라구요
한국 오파는 이런 경우에도 무조건 정상 가속했다가
앞에 차가 안가고 있으니까 급브레이크
이때 앞차 출발하면 또 정상가속 했다가 또 브레이크
이상황 반복이라 너무 불편하네요
막히는 구간에서 엑셀이 너무 깊어요

WR
2024-02-12 12:31:18

오토파일럿 세팅에서 장애물감지가속 항목을 꺼주시면 울컥거림이 한결 부드러워 집니다.

비전만으로 하다보니 이 부분은 저도 아직 부족함이 있다고 봅니다.

한동안 울컥거림이 심했다가 최근 업데이트와 장애물감지가속 끄고 나서는 막히는길도 부드럽게 출발, 부드럽게 감속이 됩니다만 아직 좀더 업데이트가 필요할것 같습니다.

2024-02-12 12:19:33

 테슬라 제일 싸게 사는방법은 혹시 어떤게있을까요?  

엔트리 모델도 꽤비싼거같던데  궁금합니다 ㅎㅎ  

WR
2024-02-12 12:38:47

올해 보조금 정책이 정말 어이없게 나왔더라구요.

물론 미국에서도 자국 보호를 위해 보조금 차별이 있다고는 하지만...

15일 보조금 확정되면 16일쯤 테슬라 가격이 어떻게 나올지 정해질것 같습니다.

그때 가격보고 정하시면 될듯합니다.

보조금 정책으로 인해 차량 가격을 내려서 대응할수도 있다는 의견이 있더라고요.

예를들어 5700에 보조금 700이면 구입가 5천

            5500으로 차량 가격인하 보조금 대략 200만원 구입가 5천2~3백 이런식으로요.

대신 올해 모델은 신형 하드웨어 4.0이 적용된다고 합니다.

2024-02-12 17:28:40

전 테슬라 타는데 매우 만족합니다.

WR
2024-02-13 13:10:10

저도 너무 만족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저는 테슬라만 탈것 같네요~^^
사이버 트럭 예약은 되어 있는데 한국에 출시할지…

Updated at 2024-02-12 22:14:29

개인적인 생각을 적었었는데, 

혹 테슬라를 좋아하시는 분들 입장에서보면 반발하실 분도 있을것 같아 불필요한 오해를 막기위해 덧글을 지웁니다.

죄송~

1
2024-02-13 09:49:09

다른거 다 필요없고 테슬라 회피기동 한번 체험하게되면 아~ 내가 차 잘샀구나하는 생각이 듭니다.

WR
2024-02-13 13:09:11

테슬라 회피기동해서 사고한번 피하면 테슬라에 빠지게 되죠~^^

비슷하게
고속도로 주행중 대형 차량이 옆에 있으면 알아서 차선 한쪽 옆으로 붙어서 지나간후 다시 차선 가운데로 들어오며 주행하죠.
이게 비젼으로 주행하며 주변 환경을 모두 확인하고 그에 따른 대처를 하는것으로 테슬라의 기술력을 확인할수 있는것중 하나죠~

1
2024-02-13 13:38:34

 다음차는 테슬라입니다. 전기차 DNA를 가장 잘 이해하고 구현하는 회사라고 생각합니다. 

머스크는 직원입장에서는 최악의 직장상사지만 차주입장에서는 이만큼 기술에 진심인 사람은 없다고 봅니다. 

WR
2024-02-14 22:11:34

머스크형의 미래에 대한 구상은 대단하다고 봅니다.
스타쉽과 스타링크를 이용한 우주무선 인터넷
자율주행을 통한 전기차 사업(구독형 사업 등등)
스타링크와 테슬라를 연결하는 네트워크
Fsd를 로봇에 이용하여 로봇 대량 생산
에너지 저장사업 등등 미친듯한 사업을 구상하고 연결하고 있다고 봅니다.
미국 공대생들 취업 1순위가 스페이스x, 2위가 테슬라로 미친 천재들을 입사시켜 일을 시키고 있죠~^^

3
2024-02-13 15:29:49

테슬라는 아니지만 코나ev 3년 탄 입장에서..

전기차 아무리 좋다고 말해도

 

이래서 싫다. 저래서 싫다 하시는 분들이 아직 많습니다. 

이해를 바라면 속만 터집니다. 

그냥 전기차 타시는 분들 계속 편하게들 타시죠. 뭐.  ^^

2024-02-13 17:52:16

맞습니다.

그냥 자기 좋은거 타면 속편하죠..

요즘 여론이 디젤은 거의 폐차수준으로 취급받지만, 여전히 디젤을 선호하고 만족하면서 타는 분들 입장에서는

죄진것도 아닌데, 눈치보는 상황이 짜증날겁니다.

 

전기차도 그냥 제 만족에 잘 타고 있습니다.

어차피 이제 호기심이나 정말 필요성에 의해 살 사람은 거의다 산것 같다는 생각이라,

앞으로는 아주 뭔가 획기적인 장점이나 혜택이 나오지 않는이상 보급율이 급속히 늘어나지는 않을것 같네요.

 

여론에서도 신나라 단점들만 나오면 보도하는 터이라.. ㅎ

WR
2024-02-14 22:12:36

네 맞습니다.
저도 이글을 쓰게된 이유는 관심이 없고 알아보기도 싫은 사람들을 위해 쓴글이 아니라 잘못된 정보로 인해 구입을 망설이는 분들을 위해 작성한 내용입니다.
아는만큼 알고, 모르면 모른채 지나가는거죠모..

1
2024-02-14 06:10:10

이전 GV60,911 운영중이다가 모델S 추가로 들였는데 이제 솔직히 다른차는 못 타겠습니다. 오토파일럿은 다른 차종 주행보조보다 몇년은 앞선 기술입니다.
GV60도 괜찮다 느꼈는데 안정감에서는 차원이 다르네요.
다음주에 GV60 팔고 모델X 수령 예정입니다
테슬라 오토파일럿은 직접 경험해보셔야 다른차와의 차이를 알 수 있습니다

WR
2024-02-14 22:14:35

제가 본글에 썼듯이 자기 기존 차량 제조업체에서 테슬라의 오토파일럿을 뛰어넘었다느니, 오히려 속도 감지 등 더 좋다는등 여러 주장들이 혼재하고 있습니다.
테슬라 타고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 만족하나, 테슬라를 안타는 사람들이 안티가 많고 악플을 단다고 하죠

2024-02-15 11:12:33

자동차 유튜버들 중에서 그런 주장 하는 사람은 1명도 못봤네요 ㅎ

제가 경험해보니 차이는 상당합니다. 

이거 갭을 메꿀 수 있는건지 잘 모르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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