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1
프라임차한잔
자동
ID/PW 찾기 회원가입

[RPM]  아이오닉5 vs EV6

 
2
  2728
2023-06-08 18:28:03

오래 전에 차 구입하고 글 남기고 그랬었는데 차에 별 욕심이 없다보니 아직까지 잔고장 없이 잘 타고 다녀서 별다른 일이 없었는데요. 이번에 개인택시 준비하면서 전기차로 계약을 했어요.

 EV6로 계약을 하긴 했는데 택시 용도로는 아이오닉5가 더 낫다는 말도 있고 오랜만에 차량 알아봐서 그런지 첫차 구입때처럼 마음이 왔다갔다 하네요.....ㅎㅎㅎ

 

 

아이오닉5는 영업용 트림이 따로 있기 때문에 세제 혜택을 받으려면 영업용 트림으로만 출고해야 하고 EV6는 아무 트림이나 선택해도 세제 혜택이 가능합니다.

아무래도 개인택시지만 자가용으로도 많이 타게 될 것 같아서 안전 사양하고 옵션에 신경을 쓰다보니 아이오닉5 영업용 트림은 좀 부족한듯 하여 EV6 어스에 4WD 추가해서 계약을 하긴 했어요.

그런데 뒷좌석은 아이오닉5가 더 낫다는 말도 있고 트렁크도 차이가 있다고도 하고 ㅎㅎㅎ

내가 하루종일 탈 건데 내가 더 편한걸로 해야한다라는 말도 있고.......

아이오닉5 영업용은 후측방 충돌방지도 없고 이런저런 안전 사양이 많이 빠지는데.....ㅡㅡ

팔랑귀는 어렵네요 ㅠㅠ

 

그리고 빌트인캠은 음성 녹음이 안된다 해서 제외했는데

hud 있으면 많이 편한가요? 콜 때문에 핸드폰 네비가 거의 주가 될거 같긴 한데....

메리디안 사운드가 차이 많이 나려나요? 손님 있으면 어차피 음악 끄거나 할거 같은데....

 

차량 가격은 보조금, 세제 헤택, 택시 보조금 다 적용하면 EV6가 400 정도 더 비싸긴 하지만 자가용 용도도 생각하면 감수할만 한거 같아요.

차량 계약하고나니 괜히 더 귀가 펄럭거리는 거 같아요.....ㅜㅜ 

23
Comments
2
2023-06-08 18:47:56

2열 탑승 느낌은 아이오닉이 훨 나았습니다. EV6는 너무 통통 튀고 천장이 낮습니다;;

WR
2023-06-08 19:08:44

아……역시 아무래도 그렇군요.
말씀 감사합니다.

2
2023-06-08 19:28:50

어차피 2열은 (잠시 스쳐지나가는) 승객이 타는 곳이라서 크게 상관없지 않을까요? ^^;;

WR
2023-06-08 20:47:58

저도 그렇게 생각하긴 하는데 승객이 불편하면 평점을 낮게 준다고 하네요. ^^;;;

1
2023-06-08 19:47:06

저는 아이오닉5 구매해서 1년 운행했는데요. 작년에 저도 엄청 고민했어요. ㅎㅎ

 

제가 고민했을때는 실내는 아이오닉이 좀 넓고 괜찮아보였구요. 

아 그리고 아이오닉은 비오면 뒷유리 물이 맺혀서 잘 안보여요. 

 

hud는 네비와 속도등의 정보를 요약에서 앞유리에 보여주어서

간단한 정보확인은 시선이 안내려와도 되는 정도??

 

그리고 사운드는 아무리 좋은걸 써도 입력되는 사운드 품질도 좋아야 되어서,

그냥 라디오나 블루투스로 들을때는 좋은걸 잘 모르겠어요. ( 아이오닉5 보스사운드 기준 )

최근에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되어서 멜론같은 서비스가

차에서 바로 스트리밍되는데요. 그정도면 사운드가 차이가 좀 난다고 하네요.

 

두 기종 모두 구매하신분들 만족도가 높으니 즐거운 고민하시고, 

좋은 결정하셔서 안전운행 하시기를~!

WR
2023-06-08 20:50:15

hud는 고려를 좀 해봐야겠네요.
감사합니다.

1
2023-06-08 20:03:54

저라면 아이오닉으로 선택할 듯 하지만 ev6과 큰 차이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가장 큰 차이는 디자인이고 가격이겠죠

 

hud는 현대 순정으로 2년 정도 써본 결과 편하기 위한 편의 사양이 아니라 안전 사양이라는 느낌입니다

운전시 시선이 분산되는 빈도가 현저히 줄어듭니다

속도만 아니라 신호, 차선, 차간간격 등등 필요한 정보를 다 보여줘서 전방만 보면 필요한 정보가 다 뜹니다

순정은 네비 길 안내까지 떠서 더 좋고요

 

빌캠은 호불호가 갈리는 부분입니다

저는 치렁치렁한게 보기 싫고, 음성 녹음이 필요없다 생각해서 빌캠만 달았지만

빌캠 없이 블박만 다는 분도 있고, 빌캠 넣고 추가로 블박 다는 분들도 많습니다

현재 버전의 빌캠은 화질, 화각, 음성녹음에 있어서 사제 블박에 비해 상대적으로 아쉬운게 사실입니다

요즘 택시에 많은 실내 블박을 따로 설치 안하시면 빌캠으로는 손님과의 대화 녹취가 안되서 문제가 생길수도 있겠네요

WR
2023-06-08 20:53:59

음성 녹음이 꼭 필요해서 블랙박스를 4채널로 하려고 합니다.
빌트인캠2는 음성도 녹음된다는데 아이오닉5나 EV6는 아직 옵션 적용 전이더라구요.
hud가 안전 사양 느낌이라고 하시니 추가해야할 것 같네요.
말씀 감사합니다.

1
2023-06-08 21:53:35

전반적으로 택시로 하시기에는 아이오닉이 나아보여요.
저는 참고로 EV6 오너였습니다 ㅎ

WR
2023-06-08 22:37:11

말씀 감사합니다.

오너였던 분께서도 그리 말씀하시니 한층 기울어지네요...ㅎㅎㅎ

1
2023-06-09 02:35:41

아이오닉 퓰옵 4륜을 1년 8개월째 타고 있어요. 아이오닉 타기전에 2주정도 ev6 gt line을 탔었구요.

승객공간은 아이오닉이 넓고 시트도 아이오닉이 좀 더 낫습니다만.

운전석을 당겨 앉으면 오른쪽 무릎이 센터콘솔 각진모서리에 닿아 불편하고 공조나 열선시트등을 조절할때 ui가 불편합니다.

딋좌석은 높이가 아이오닉이 유리하지만 뒷좌석을 편하게 쓸려고 뒷시트를 뒤로 다 밀면 트렁크공간이 짧아져요. 전 짐공간은 ev6가 좀 더 편했습니다.

아이오닉은 비올때 뒷시야는 사이드미러로만 보셔야하고 뒷유리는 뿌옇게됩니다.

운전자입장에서는 ev6가 훨씬 편해요. 무선충전패드위치나 조작버튼들이 ev6가 훨 낫습니다. 저는 아이오닉은 조작을 대부분 음성으로 해버립니다 그게 더 편해서요.

휠베이스가 10cm 더 길지만 뒷 오버행이 거의 없어서 후진주차때 좀 어색하구요. ev6는 그 부분에선 좀 덜 어색합니다.

뒷좌석에 타신 분들 의견은 시내에서는 별 차이가 없는데 고속도로에선 아이오닉이 묘하게 뒷자리가 그루브구간에서 진동이 있습니다. 터널같은 구간은 좀 힘들어하시더군요.

저야 두 차 모두 거의 모든 옵션(지붕에 태양광이랑 빌트인캠만 뺀)이 들어간 차를 타서 편의성에서는 별 차이를 못 느꼈지만 영업용 트림이라면 아쉬운 부분이 많을 것 같습니다.

디자인에 취향이 확고하신게 아니라면 계약하신 ev6 어스가 좋은 선택이라고 봅니다. hud는 무조건 넣으세요. 현대차의 증강현실 hud는 정말 편합니다. 하지만 일반모드가 좀 더 많은 정보를 표시해줘서 저는 주로 일반모드로 다닙니다. 고속도로에서 hda2로 설정하면 테슬라 만큼은 아니지만 앞뒤좌우의 차량이 있는지도 hud로 표시해줍니다.

좋은 차 고르시기 바랍니다.

WR
2023-06-09 07:20:28

두 차량 비교 말씀 주셔서 정말 감사 드립니다.
장시간 운전하는 저와 뒷좌석에 탑승하는 손님에 대한 고민이 있어 글을 썼는데 비교해서 말씀을 주시니 고민이 많이 없어지는듯 합니다.
말씀하신 대로 hud는 꼭 추가해야 겠네요.
감사합니다.

1
2023-06-09 08:34:50

 다른건 모르겠지만

HUD는 있으면 진짜 편합니다. 계기반 볼일이 없으니, 편하구요.

계기반에는 다른정보들 띄워놓고 거의 HUD보면서 운전하게 되요.

 

스피커는 옵션을 골라서 하셔도,, DP기준(?)에선 썩 좋지는 않더라구요.

벤츠에 우퍼2개 들어간 부메스터나, 볼보에 들어간 B&W, 제네시스에 렉시콘, 렉서스마크레빈슨....정도 되야

아 고막좀 적시는구나 할꺼에요.

그러니....... 옵션도 안들어간 기본스피커는 진짜 안습수준이라고 봐야죠 ㅠㅠ

WR
2023-06-09 09:47:47

2010년도 차를 아직 타고 있어서 써본적이 없으니 hud는 그냥 속도하고 길안내 정도 보여주는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군요. ㅎㅎㅎ
추가해야겠어요. 말씀 감사합니다.

2023-06-09 10:34:01

 요새 개인택시 면허 자격 취득은 어떻게 되나요? 영업용택시 이력없이 무사고운전경력 몇년이상 충족하면 개인택시 면허자격 주어진다고 들었는데 뭐 결국엔 개인택시면허 매매를 통해서 사야하겠지만서도요.

 

WR
2023-06-09 10:45:38

경력 없는 경우 아래 조건을 갖추면 됩니다.
- 택시 운전 자격증
- 최근 5년 동안 무사고 운전 (운전 경력 증명서 기준으로…)
- 개인택시 양수 교육 수료 (1일 8시간씩 5일간 총 40 시간)
- 운수종사자 신규 교육 수료 (1일 8시간씩 2일간 총 16 시간, 서울은 사전 교육 필수이고 인천은 사후 교육 가능으로 지역에 따라 다름)

그리고 개인택시조합이나 매매상 찾아가서 알아보시면 됩니다.

2023-06-09 12:02:06

감사합니다. 혹시 개인택시 양수교육 수료하고 나서 시효기간이 있을까요? 

예를들어 개인택시 양수교육 받고 자격조건 갖추었는데 1년이상 개인택시 영업을 개시 안하면 무효화되서 다시 받게되야 하는지요?

나름 신중하게 생각하셨지만 개인택시하시기전에 법인택시 경험해보시고 진행하시는게 낫지 않을까 합니다.

WR
2023-06-09 12:05:14

수료 후 3년 내에 양수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저는 혹여 법인택시 하다가 무사고 5년 깨질까봐 넘버 양수 받기전에는 요즘 운전도 자중하고 있어요.
무사고 5년 기록은 구청에서 허가 내주기 전까진 유지해야 하거든요.

2023-06-09 13:05:29

아~ 그런경우도 생길수가 있겠네요. 

개인택시면허 양수금액, 차량금액 합치면 1억중반대일것 같은데 적지않은 금액이고 쉽게 접근하기도 어렵겠네요.

제가 아는한 영업용차량연한 제한이 있는걸로 알고 있어요. 운행중에 관리비용도 들겠지만 잘관리하더라도 차종별 연한이 넘으면 차량교체해야한다고 알고있는데 이런거 보면 개인택시도 여유있게 운행할수만은 없는것 같습니다.

잘 되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1
2023-06-09 11:33:43

택시 옵션이 따로 있군요.

EV6는 타보지 않았지만 아이오닉5는 뒷자리가 비교적 넉넉 하더군요.

WR
2023-06-09 12:00:14

네. 부가세 면제 때문에 택시용 트림이 있으면 그걸로 선택해야해요. ㅠㅠ
시승까진 못했지만 전시장 가서 다 앉아보니 아이오닉5가 뒷좌석이 제일 맘에 들긴 했는데…

1
2023-06-09 11:59:52

뒷자리에 타보면 아이오닉이 더 좋다던데 제가타본건 아니라서 ㅎ

WR
2023-06-09 12:01:15

네. 전시장에서 앉아보니 아이오닉5가 공간이 제일 좋았어요.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