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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PM]  쏘렌토 MQ4 하이브리드 충돌 방지 기능 작동 조건?

 
  2009
Updated at 2023-03-28 14:49:58

2021년 10월 출고해서 13만 Km정도 주행 했습니다
어찌어찌 하다보니 최상위 시그니쳐 그래피티로 뽑아 거의 풀 옵션이 장착된 차량입니다

제가 출퇴근을 올림픽대로를 주로 이용하기때문에 고속도로주행 보조 HDA를 가급적이면 켜고, 시내 주행도 스마트 크루즈콘트롤 제한속도로 세팅하고 다닙니다
차를 운행하다보니 충돌 방지 기능에대한 소소한 궁금증이 있어 이곳에 여쭤봅니다

충돌 방지 보조 기능 신뢰성에 대한 궁금증 이라 보면 됩니다

고속 주행하다 전방 정체가 생기면 금방 속도를 줄여 정차하는데 순식간에 앞차랑 가까와지면 나도 모르게 브레이크를 밟게 됩니다
어떤때는 앞차랑 추돌 직전까지 가서 경보가 울리며 정지하는데, 이때 전방 추돌 방지장치가 작동된 건가요? HDA가 켜졌을때는 브레이크를 아예 밟지 말아야 하는 건가요?
갑자기 끼어드는 차량도 인식해서 속도 줄여 주나요?
(대부분 이런경우는 반사적으로 브레이크 밟게 됩니다)

고속도로 주행시 좌측 바퀴가 차선을 밟고 갈때가 가끔 있는데 이때 좌측 차로에 제차보다 빠르게 가는 차가 있으면 가끔 긴급제동이 걸려서 차가 휘청 하는데, 이건 어떻게 대처 해야 하나요?

마지막으로 주차장이 무척 길어서 가끔 크루즈를 켜는데 이때도 벽면이나 사람, 차량이 튀어나오면 자동으로 정지 하나요?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켜고 벽으로 돌진하면 자동으로 브레이킹이 되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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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2023-03-28 14:52:36

안녕하세요

저는 스포티지하브 운행중입니다. 

제가 사용하면서 알게된 정보들과 아는선에서 답변 드리면

HDA(스마트크루즈컨트롤)을 작동시킨뒤 브레이크를 밟으면 얘가 해제가 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설정해둔 차간 간격 (1~4단계) 대로 유지하면서 속도 줄이고 정지까지 하는데요

중간에 브레이크를 밟으면 이 기능이 해제가 되기때문에 이후에는 수동으로 운전을 하셔서 브레이크를 밟아주셔야됩니다. 

HDA 작동중이겠지 하고 가만히 계시면 그대로 박는거에요.

 

"어떤때는 앞차랑 추돌 직전까지 가서 경보가 울리며 정지하는데, 이때 전방 추돌 방지장치가 작동된 건가요? HDA가 켜졌을때는 브레이크를 아예 밟지 말아야 하는 건가요?'

이상황은.. 제 생각에.. 브레이크를 중간에 밟으셔서 HDA가 해제됬는데 작동중인줄로 착각하셔서 브레이크 안밟고 있다가 충돌방지장치가 작동하면서 멈춘것 같애요 

 

'마지막으로 주차장이 무척 길어서 가끔 크루즈를 켜는데 이때도 벽면이나 사람, 차량이 튀어나오면 자동으로 정지 하나요?'

주차장에서는 사용하지마시고 수동으로 운전하시는게 안전합니다.

기아에 장착된 충돌방지기능이 움직이는 물체에만 반응한다는 글을 본적이 있습니다 

벽면에는 안설수도 있어요. 

Updated at 2023-03-28 17:25:16

스마트크루즈, HDA켜져있을떄도 앞차속도가 갑자기 줄면 전방추돌방지 켜집니다.

(그 상황에서 브레이크 안잡을 수는 없어서, 브레이크 밟아서 속도줄이고 멈췄습니다만) 

1
Updated at 2023-03-28 16:47:20

차종이나 버전별로 기능이 좀 다르긴 하지만 기본적으로 매뉴얼 읽어보시면 시스템이 어떻게 작동하고 어떤 사항을 주의하셔야 하는지 잘 나옵니다. 현대차 매뉴얼은 매뉴얼이라기 보다는 면책용 주의사항 나열 위주라서 뭘 주의해야하는지는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명심하실 사항은 주행보조시스템(ADAS)는 보조적인 역할일 뿐이지 거기에다 맡겨놓는거 아닙니다. 운전자의 조작을 줄여줄 뿐여주는 보조적인 역할을 할 뿐이지 상황을 통합적으로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에 항상 주의하셔야 합니다. 시스템을 절대 믿지 말고 내가 직접 운전하는 정도의 경계수준이 필요합니다.

어댑티브크루즈컨트롤 기능은 제동능력을 100% 사용하지 않습니다. 급하게 끼어든 자동차를 인식하고 크루즈컨트롤이 충분히 속도를 줄여줄 수 없습니다. 크루즈컨트롤 쓸 때는 항상 브레이크에 발 올리고 있으면서 주변 경계 하셔야 합니다. HDA가도로 밟고 가면 차를 중앙으로 옮겨주셔야 합니다. 크루즈컨트롤 중에도 제동력이 100%가 필요한 긴급한 상황에서는 긴급제동장치가 작동합니다. 그런데 현대차의 경우 긴급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크루즈컨트롤이 차간 간격을 너무 줄여버려서 긴급제동이 작동하는 어이 없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긴급제동은 충돌하지 않을 정도로 완전히 예방해주는게 아니라 충돌이 예상될 때 브레이킹을 강하게 걸어주는 기능입니다. 부딪히고 안 부딪히고는 조건에 따라서 복불복입니다. 이 또한 보조시스템이기 때문에 사람이 조작을 하는 와중에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보조시스템은 환경이 복잡한 곳에서는 유용성이 상당히 떨어집니다. 그래서 고속도로처럼 길이 넓고 트여있으면서 복잡한 상황이 발생하지 않는 곳에서만 사용하는 것입니다. 주차장에서 믿고 맡길 수 없는 수준이니 사용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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