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ID/PW 찾기 회원가입

[RPM]  EV차와 아닌차를 번갈아 타니 은근히 헷갈리네요.

 
2
  3688
2023-01-28 05:56:34

테슬라 모델Y를 탄지 1달이 되어 가네요. 

출고하자마자 테슬라답게 마감이 좋지 않는 부분이 좀 있어서 바로 서비스 신청을해서 고친것 말고는 문제없이 잘 타고 있습니다. ^^

 

전 재택 근무이고 아내는 하루에 평균 50마일 정도 출퇴근을 하고 있어 가스값도 절약할겸, 운전의 90% 정도는 고속도로 운행이라 오토 스티어링으로 좀 편하고 안전하게 운전을 했으면 하는 마음으로 테슬라를 샀지만 조작실수로 큰 사고를 내는 사람들도 있다고 해서 주말에만 아내가 저랑 타면서 연습을 하다가 이번주부터는 본격적으로 테슬라를 아내가 몰고 있습니다.

사무실에서 충전을 해도 되니 이젠 집에서 충전할 일도 자주 없을듯 싶네요 ^^ 

 

둘째 녀석을 학교에 내려주고 픽업하는건 여전히 재택 근무중인 제가 해야 해서, 거의 한달동안 테슬라만 타다가 미니밴인 씨에나를 이번주부터 타는데 은근히 헷갈리네요.

 

회생제동이 이미 익숙해져서 그런지 엑셀에 발을 떼어도 속도가 줄지 않고, 정지때 브레이크를 계속 밟고 있어야 하는것도 어색합니다. 기어 조작은 그나마 이전에 차던 차랑 테슬라가 똑같아서 괜찮지만 다른 조작도 한달 정도 안탔다고 헷갈립니다.

 

빠른 미래에 밧데리 수명이 엄청 긴 EV 미니밴이나 대형 SUV가 나와서 차를 바꿔 타도 어색하지 않을수 있었음 싶네요.

25
Comments
4
2023-01-28 07:39:37

사실 테슬라가 회생제동을 끌수없는건 전비를 떠나 운전자에게 선택의 여지를 주는 타제조사에 비해 딱히 좋은 부분은 아닌것같습니다.
그리고 내연차의 기능중에 잘쓰는게 그래서 오토홀드 기능같아요 ㅎㅎ

WR
2023-01-28 07:45:17

다른 EV회사들은 회생제동을 끌수가 있나 보네요. 

출근길에는 길이 꽤 막히는 편인데, 아내가 테슬라 타면서 발이 훨씬 편해졌다라고 하더라구요.

3
2023-01-28 07:47:53

대부분의 제조사 전기차는 끌수있는걸로 알아요.
일단 제가 타봤던 현대기아제네시스는 다 됩니다.
저는회생강도를 주변상황대로 자동으로 설정해서 탑니다.
막히는 구간에서도 원페달보다는 크루즈를 주로 쓰구요. 시도는 해봤는데 아무래도 울컥거림 조절이 쉽지않더라구요.

WR
2023-01-28 07:51:36

좀 익숙해지면서 울컥거림은 많이 줄었지만 조절을 완벽하게 하긴 힘든것 같습니다. 저도 크루즈를 주로 쓰는데 아내는 아직까지는 못미더운지 안쓰네요 ^^

1
2023-01-28 11:28:26

타이칸은 기본세팅이 회생제동 off 입니다.

WR
2023-01-28 21:34:49

그렇군요. 전 회생제동이 더 편하긴 한데 두대를 번갈아 타니 들다 어색해지더라구요.

2023-01-28 14:00:06

테슬라 단계별로 조절 가능합니다. 운전자에 따라서 달리 세팅도 가능하구요.

2
2023-01-28 14:06:43

완전 해제가능하지는 않다고 들었습니다.
저는.그냥 오토로 타고있구요.

2023-01-28 14:11:36

3는 회생제동이 낮음과 높음으로 되어 있고 Y는 그 기능이 빠져서 나왔어요. 하지만 크립모드가 일반 주행모드라 이질감이 없습니다.

1
2023-01-28 09:09:07

https://youtu.be/3LnZa0oOkHk

이 영상 보고 내연기관 익숙한 운전자에게 전기차는 정말 조심해서 운전해야 겠구나 하는 생각들었습니다.

WR
2023-01-28 09:57:38

워낙 가속의 반응이 좋기도 해서 운전에 익숙해질때까지는 조심해서 운전을 하는게 맞을듯 싶습니다.

1
2023-01-28 10:58:13

시에나의 차급이 큰 것도 있을테고 무조건 승차감 세킹이라 엔진 브레이크가 거의 없고 오토홀드도 없는 듯 하니..

아마고 연식이 있거나 옵션이 부족한가 봅니다.

그러니 이제 시에나를 짱짱한 새차로 바꿀 때 입니다~!

WR
1
2023-01-28 21:36:32

2018년도 모델이라 아직은 좀 더 타야합니다^^

2023-01-28 22:19:18

시에나는 오래 타셔야죠. ^^

WR
2023-01-29 23:28:40

이젠 1.6km 거리에 있는 둘째 등하교때, 그리고 짐이 많거나 손님들이 여러명 올때만 쓸 예정이라 오래 탈듯 싶긴한데 씨에나 하이브리드가 눈에 들어오긴 합니다^^

2023-01-28 14:43:15

새로운 문물은 적응하는데 시간이 걸리죠.

WR
2023-01-28 21:37:48

아무래도 그렇겠죠. 좀 익숙해졌는데 차를 바꾸니 어색해져 버렸습니다.

1
2023-01-28 21:44:58

 그나마 내연기관차를 몰다가 테슬라나 기타 전기차를 몰면 이질감이 느껴지고 해서 오히려 조심하지만, 처음부터 테슬라로 운전 배우신 분들은 나중에 내연기관차 몰면 진짜 적응 하기 어려워서 사고나기 딱이라고 하는 말을 듣긴 했습니다.  근데 전기차 몰다가 내연기관으로 가시는 분들 보다 내연기관 타다가 전기차로 가는 분들이 더 많고 젊은 분들이야 적응을 하지만, 나이들고 하신 분들은 특히 사고 나기 딱이라고 하더군요.

그래도 제가 타는 이트론은 이질감이 거의 없다시피 해서 편하긴 합니다. 원패달 운전은 생각하지 못할 정도로 회생제동이 있어도 느낌이 거의 없을 정도에요. 

WR
2023-01-28 22:56:43

말씀하신대로 첨부터 전기차 몰다가 특히 회생제동이 강한 테슬라 타다가 내연기관 차를 몰면 많이 헷갈릴듯 싶네요.

2023-01-29 17:59:59

전 전기차를 안 타는데 제주에서 전기차를 두번 렌트해 보았거든요 적응이 잘 안되더라구요 원페달은 도저히 안되겠고 그냥 내연기관차나 하이브리드 운전하듯이 했더니 가벼운 급제동이 많더라구요

WR
2023-01-29 23:23:38

원페달에 익숙해지기 전까지는 가벼운 급제동이 많죠. 한달정도 테슬라를 타다가 내연기관차를 다시 타니, 이제는 엑셀에 발을 떼면 차가 오히려 가속하는 느낌마저 들더라구요. ^^

2023-01-30 08:28:38

여담으로 미국에 계신 이모댁에 시에나가 있는데 마지막에(2018년도) 갔을때가 이미 30만키로가 넘었었는데

아직까지 잘 있나 모르겠네요 ㅎㅎ

다른차도 있는데, 힘드실때부터 타셔서 그런지 유독 그차에 애착이 있으시더라구요

큰고장 없이 아직도 쌩쌩하다며 좋아하셨었는데, 얼바인님댁 시에나도 무병장수하길 바래요~ ^^

WR
2023-01-30 12:16:10

씨에나가 잔 고장없이 수명이 긴 차로 유명하긴 합니다. 저도 벌써 6만 마일 정도를 탔는데 아직까지는 아무런 문제는 없습니다. ^^

Updated at 2023-01-31 22:55:30

우와...

시에나.... 13년도에 4만마일을 같이 했어요 

좋았어요. 

어떤날은 24시간을 달린 적도 있지요,,

무사히 집으로 데려다 준 좋은 차였어요. 

돌아보니 십년이 지났네요.

 

지금은 넥쏘라는 수소전지차를 몰고 있는데... 

내연기관과 확연한 차이가 승차감이더군요. 

승차감때문에 이제 내연기관차로 돌아갈 수 없을 것 같아요.

 

처음엔 회생제동이라는 이상한 기능때문에 울컥거리는 것 때문에 고생했는데... 

4단중에 1단으로 맞추고 나니 기존 승용차랑 같아지더군요.

 

위의 댓글을 보니..

테슬라의 작동방식이 골프장 카트랑 비슷한가봐요.

발떼면 멈추는... 기회가 되면 운전해보고 싶네요. 

재미있을 것 같아요.

WR
2023-01-31 23:29:49

이번이 두번째 씨에나인데 잔고장 없이 잘 달려주는 차 같습니다. 저도 씨에나로 로드 트립 다니면서 장거리를 많이 뛰곤 했었구요.
테슬라도 회생제동인데 기본 세팅이 골프장 카트처럼 되어 있어 엑셀에 발을 떼면 속도가 많이 줄어듭니다. 이젠 익숙해졌지만 여전히 한두번은 꿀렁거리긴 합니다^^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